맞춤검색

계란의 뼈

옛날 조선 시대 때의 이야기예요.
  황희 정승은 평생을  청렴하게 살면서 많은 일화를 남겼어요. 그는  당시
높은 벼슬자리에 있으면서도 몹시 가난하게 살았어요. 그가  사는 초가집은
비가 많이 오면 빗물이 새고, 쌀독에 쌀이 떨어지는 날도 자주 있었지요.
  하루는 임금이 황희 정승을 도와 줄 방법을 생각했어요.
  '음.... 황희 정승이 사는 모습이 너무  안쓰러워! 뭐 도와 줄 마땅한 방법
이 없을까?'
  곰곰이 생각에 잠겨 있던 임금은 순간 무릎을 탁 쳤어요.
  "옳거니, 그러면 되겠구나!"
  임금은 바깥에 있던 신하를 불렀어요.
  "여봐라! 내일 새벽 남대문을 열고 나서 저녁에 닫을 때까지  이 날 하루
성문을 드나드는 물건을 몽땅 사서 황희 정승에게 갖다 주도록 하여라!"
  이렇게 명령을  내리고 나니 임금은  몹시 흐뭇했어요. 하룻동안  성문을
드나드는 물건이라면 꽤 많은 양일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이젠 황 정승의 살림도 좀 나아지겠지.'
  그런데 문제가 생겼어요.  하필 그 날 아침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더니
하루 종일 그치질  않는 것이었어요. 그러니 성문을 오가는 사람의  발길이
뚝 끊어지는 건 당연했지요.
  겨우 성문을 닫을 무렵이 되어서야  어떤 노인이 계란 한 꾸러미를 들고
들어왔어요.
  그리하여 결국 황희 정승에게 돌아간 것이라곤 계란 한 꾸러미가 전부였
어요. 황 정승은 처음엔 이것마저도 받지 않으려고 했어요.
  "아니, 이유 없이 이런 물건을 받다니.... 안 될 말이오!"
  "이건 임금님의 특별한 명령을 받고 가져온 것이니 받으셔도 상관없습니
다."
  "그럼, 이웃의 가난한 사람에게나 갖다 주시오."
  "그래도 이건 임금님께서 주신 건데...."
  한참 동안의 실랑이 끝에 황 정승은 배가 출출했어요.
  '음.... 그 계란이나 삶아 먹어야겠군.'
  그러나 계란을 삶고 보니 속에  뼈가 있어서 그나마도 먹을 수가 없었어
요. 본래도 욕심이 없긴 하지만 정말로 운수가 없는 정승이었지요.
  '계란 유골', 즉  계란에도 뼈가 있다는 말은  여기에서 비롯된 말이에요.
늘 일이 잘 안  되는 사람이 모처럼 좋은 기회를 만났으나  역시 잘 안 될
때를 이르는 말이지요.
  옛 속담에 '재수 없는  놈은 뒤로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는 말이 있는데,
이와 비슷한 뜻이라고 할 수 있어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