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싶은 동영상을 YouTube에서 찾을 수 없음"
"YouTube 이외에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고 싶다"
이렇게 생각하는 분도 많지 않을까요?
개인 스마트폰 보유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현재 사용자 1인당 동영상 시청 시간도 비례하여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동영상 마켓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이에 따라 동영상이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나 서비스, 동영상 그 자체의 갯수도 속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특히 추천 동영상 공유 사이트 11개를 소개합니다.
1. 동영상 공유 사이트란?
동영상 공유 사이트란, 그 이름과 같이, 인터넷상에서 촬영·작성한 동영상이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나 서비스를 가리킵니다.
영화나 드라마, 프로그램 등이 전송되는 'VOD(비디오 온 디맨드)'는 BtoC(비즈니스 투콘슈머)인데 반해 유저 자신이 동영상을 공유하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는 CtoC(컨슈머 투콘슈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고되는 동영상에는, 사이트에 의해 특색·경향이 있는 경우도 많아, 최근에는 「게임 전문」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등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는 다양한 국가에서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허용되는 규칙의 범위도 다양합니다.
특히 국내에 있어서는, YouTube 동영상 이 유명합니다만, 그 밖에도 전세계에서 다양한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2. 동영상 공유 사이트 11선
앞에서 언급했듯이 수많은 동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거기서, 이 기사에서는, 특히 추천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 를 11개 선택해, 소개해 갑니다!
일반적인 것부터 전문적인 것까지 있으므로, 꼭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는 사이트를 찾아보세요.
동영상 공유 사이트①YouTube
YouTube
특징
YouTube는 말할 필요가없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의 가장 큰 손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전세계에 사용자가 있으며 월간 20억명 이상이 로그인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나 행정도 채널을 가지고, 동영상을 발신하고 있어, 더 이상 인프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정도로 일반화된 서비스입니다.
또한 특징적인 것은 게재자에게 조회수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는 수익 모델입니다.
동영상 전달만을 해, 생활을 하는 「YouTuber」도 전세계에서 탄생하고 있어,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낸 획기적인 구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②니코니코 동영상
니코 니코 동영상
특징
국내발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서 도완고 그룹의 니완고가 운영하는 인기 동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댓글을 동영상에 직접 표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거야, 니코니코 동영상」이라고 할 정도로 특징적인 이 기능은, 특정의 장면에 츳코미를 넣거나, 코멘트하거나 하면서 시청자 모두가 일체감을 가지고 동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은 동영상에 표시되므로 동영상이 보기 어려운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은 없습니다만, 댓글은 표시/숨기기를 간단하게 바꿀 수 있으므로 동영상 장르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③Dailymotion
Dailymotion
특징
유럽을 대표하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Dailymotion입니다.
프랑스에서 태어난 서비스로 수익화까지의 조건이 비교적 느슨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순수한 조회수에 따른 수익 창출이 가능한 점 외에도 동영상의 최대 시간이 1시간까지, 1일 업로드 합계가 2시간까지 한정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④TikTok
TikTok
특징
TikTok은 지금 가장 기세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SNS형 동영상 공유 서비스입니다.
중국의 「바이트 댄스」라고 하는 기업이 운영하고 있어, 종형 단척 동영상의 선구자라고 말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Instagram 릴', 'YouTube 쇼트' 등도 이 서비스에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젊은이를 중심으로 불이 붙어, 지금 많은 세대에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짧은 세로 동영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점도 당시 획기적이었습니다만, 스마트폰이 유통한 현대에 매치한 동영상의 표현 방법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⑤Vimeo
Vimeo
특징
Vimeo는 2004년부터 미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동영상에 광고가 걸리지 않고 보안 측면에서도 뛰어난 점을 특징으로 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⑥Twitch
Twitch
특징
Twitch는 Amazon이 운영하는 게임 전송 전문 동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게임 동영상에 특화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당연히 모이는 시청자도 게임 동영상만을 보려면 방문합니다.
e스포츠가 고조를 보이는 요즘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이므로, 동영상 전달을 보고 싶은 분이나, 동영상 전달을 하고 싶은 분은 선택지에 추가해야 할 것입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 ⑦ FC2 동영상
FC2 동영상
특징
FC2 동영상은 성인을 포함한 다 장르의 동영상이 공개된 동영상 공유 사이트입니다.
FC2 블로그로 유명한 FC2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엄밀하게는 일반용 동영상은 「FC2 동영상」 어덜트용 동영상은 「FC2 동영상 어덜트」에 투고되고 있습니다.
동영상 업로드에는 회원 등록이 필요한 점이 특징입니다.
또, 회원이 아닌 경우, 1일 3 시청까지, 무료 회원의 경우 1일 5 시청까지, 와 같이, 시청 제한이 마련되고 있는 점도 특징적입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⑧Facebook
특징
말할 필요도 없었던 Facebook도 SNS로서의 역할은 물론입니다만,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서도, 매우 인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Facebook Watch」나 Instagram에서도 친숙한 「릴」과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한 페이지도 준비되어 있어 시류를 타고 동영상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전세계에 많은 등록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수는 무려 YouTube를 초과합니다.
하지만 동영상 공유에 특화된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동영상만 시청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의미에서는 YouTube가 떨어집니다.
Facebook에서 계정 브랜딩 전략의 일부로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⑨Wistia
Wistia
특징
Wistia는 기업이 동영상 마케팅을 수행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입니다.
효과 측정 능력이 뛰어난 것이 최대의 특징으로, 히트 맵이나 A/B 테스트 등의 세세한 분석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미세한 분석을 할 수 있다면, 측정된 데이터를 활용한 다음의 책이 치기 때문에 마케팅에 조예가 깊은 투고자에게는 유리할 것이다.
또한 'Pardot', 'Marketo', 'HubSpot', 'Google Analytics' 등 다른 마케팅 툴을 도입하여 제휴해 보다 세세한 분석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⑩bilibili
bilibili
특징
「중국판 YouTube」 「중국판 니코니코 동영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국에서 젊은이를 중심으로 인기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가 bilibili 동영상입니다.
'상하이 환전 신식과 기술 유한 공사'라는 중국 회사가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미국 주식 시장 나스닥에 상장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인터넷 규제가 엄격하고 Google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자체 서비스인 bilibili가 주로 사용됩니다.
즉, 중국을 향해 발신하고 싶은 분에게는 최적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⑪Instagram 동영상
특징
이제 젊은이들 모두가 사용하는 앱 인스타그램도 보기를 바꾸면 많은 사용자가 있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잡을 수 있습니다.
SNS로서의 측면이 강하지만, 릴이나 피드, 스토리, 구 IGTV 등 매우 동영상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많은 액티브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스틸 이미지가 아닌 동영상 중심 서비스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Facebook처럼, 투고해 가는 동영상으로, 계정의 브랜딩까지 할 수 있어 인스타그래머라고 불리는 하나의 직업을 확립시켰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