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에어는 수익이 약 50% 감소한 후 여름철 요금이 작년보다 훨씬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검소한" 승객들이 항공편을 줄이고 있다고 밝혔고, 부활절 휴가로 인해 수익도 타격을 입어, 6월 30일까지의 3개월 동안 세전 이익이 작년 대비 46% 감소해 4억 100만 유로(3억 3,800만 파운드)에 그쳤다.
해당 기간 동안 평균 승객 운임이 15% 하락했으며, 항공사 측은 앞으로 몇 달 안에 더 많은 할인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요금은 현재 작년보다 상당히 낮아지고 있으며 가격 책정은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습니다." 사장인 마이클 오리어리가 최근 실적을 발표하는 프레젠테이션에서 말했습니다 .
전문가들이 여름 여행 성수기에 고객 예산이 부족해져 항공업계 전체가 영향을 받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라이언에어와 다른 항공사의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라이언에어는 7월부터 9월까지의 요금이 작년보다 "상당히 낮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전에 예상했던 "평준화 또는 약간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6월 기준 라이언에어의 평균 운임은 41.93유로로, 작년 대비 49.07유로 하락했습니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닐 소라한은 소비자들이 단순히 돈을 "조금 더 검소하게, 조금 더 조심스럽게" 쓰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여행 수요가 2년간 증가한 후 "약간의 반발이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순간 예약
수익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라이언에어의 승객 수는 약간 증가하여 전체 매출 감소는 1%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한 결과는 항공사들이 누리고 있던 팬데믹 이후의 가격 붐이 끝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일 수 있으며, 다른 항공사들도 최근에 항공권 가격 하락에 대해 경고한 바 있습니다.
라이언에어는 월요일에 여름철 실적이 "전적으로" 마지막 순간 예약, 특히 8월과 9월의 예약에 달려 있다고 밝혔습니다.
고객들이 여름 휴가를 예약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평소보다 길어지고 있는데, 이는 생활비 위기가 지속되는 데 따른 영향이 일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7월 초, Jet2는 유럽 목적지에 대한 늦은 예약이 급증함에 따라 이번 여름에는 "소폭" 가격 인상만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루프트한자 역시 "부정적인 시장 추세"를 지적했고, 에어프랑스-KLM은 다가올 올림픽을 위해 파리행 항공편을 예약하는 사람이 예상보다 적어 재정적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라이언에어의 주가는 월요일에 17% 하락했고, 이지젯과 위즈에어를 포함한 다른 항공사의 주가도 하락했습니다.
AJ Bell의 투자 분석가인 댄 코츠워스는 라이언에어를 포함한 항공사들이 지연 및 취소를 야기하는 항공 교통 관제 파업이 재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난 주말에 발생한 글로벌 IT 붕괴가 전 세계 항공편에 영향을 미쳐 최후의 일격을 가했다"고 덧붙였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지연과 취소에 대해 읽을수록, 막판 예약을 하는 잠재적인 고객 중 일부는 신경 쓰지 않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들은 모든 것이 너무 번거로워서 그냥 집에서 휴가를 보낼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오리어리 씨는 월요일에 항공기 제작사 보잉이 최근 며칠 동안 내년 봄까지 인도 예정이었던 737 Max 항공기 중 일부가 2025년 여름까지 지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요 거래 기간 동안 라이언에어의 수송 능력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보잉사는 생산 방법과 품질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엄격한 조사를 받고 있으며, 새로운 항공기의 출시가 지연되면서 확장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1월에 보잉사는 자사 항공기 중 한 대의 도어 패널이 이륙 직후 폭발해 항공기가 착륙해야 했을 때 위기에 빠졌습니다.
알래스카 항공이 운항한 1월 항공편 사건으로 인해 시작된 조사와 소송이 현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라이언에어는 월요일에 보잉사와 협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납품의 품질과 빈도가 향상되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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