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소금 거래로였던 파가리네 루트는 프랑스 리비에라에서 이탈리아 언덕까지 이어지는 159km의 새로운 산책로로, 이제 하이커를 환영합니다.
나는 니스의 Promenade des Anglais 동쪽 끝에 있는 활기찬 Plage des Ponchettes 해변에 서 있었고, 큰 자갈들이 내 발을 마사지해 주었고, 나는 공기 중의 소금기 냄새를 들이마셨고, 이른 아침 수영객들이 돌 위로 절뚝거리며 바다로 가는 것을 지켜보았다. 해안 도로의 교통 소음은 갈매기가 푸른 하늘로 날아올라 작은 주자 무리를 간신히 피해 날아가는 소리에 잠시 깨졌다.
그날은 바빴지만, 니스의 도시 해변은 수백 년 동안 활동으로 가득했습니다. 이 도시는 중세 시대에 소금 무역의 중요한 중심지였으며, 소금은 작은 나무로 된 노 젓는 배를 타고 Plage des Ponchettes에 해안으로 운반된 후, 인근 Cours Saleya , 니스의 수세기 된 시장에서 세금을 내고, 노새에 실려 이탈리아로 힘든 여정을 거쳐 산과 더 북쪽에서 사용하기 위해 거래되었습니다.
오늘날 플라주 데 폰셰트는 니스와 이탈리아 도시 쿠네오를 잇는 159km의 새로운 하이킹 코스인 파 가리네 루트 의 시작점으로, 중세 소금 상인의 발자취를 따라갑니다.
니스 코트다쥐르의 지속 가능한 관광 책임자인 소피 스필라이에르는 2019년부터 EU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이 국경 간 지속 가능한 관광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녀는 "이 근처에 소금이 많이 생산되었고, 모두 니스로 가져와 해변에 내린 다음 쿠르 살레야에서 포장하고 무게를 재고 세금을 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모퉁이에 있는 건물은 현재 Centre du Patrimoine 으로 , 상인들이 마을을 떠나 국경 지역으로 가는 길에 소금세(또는 가벨 이라고도 함)를 내야 했던 곳입니다."
소금 길은 수세기 동안 존재해 왔으며, 해안 도시와 내륙 지역을 연결하고 양방향으로 상품과 사람의 흐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니스는 이미 로마 시대에 번영한 무역 항구였으며, 특히 16세기와 17세기에 소금 무역의 중심지가 되어 도시가 더욱 강력하고 부유해지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파가린 루트 하이킹
파가리네 루트의 10개 스테이지를 완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Outdoor Active 앱을 다운로드 하고 "Les Routes du Sel: La Route Pagarine'"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전체 경로에 대한 설명과 함께 경로 안내, 관심 지점, 숙박 시설 및 레스토랑에 대한 제안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소금 길을 통해 벌어들인 돈의 혜택을 본 곳은 니스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여러 도시와 마을에서는 지친 상인들에게 여관과 피난처를 제공했고, 봉건 영주들은 세금으로 얻은 부를 나누어 갖고 요새를 건설하고 사람들을 고용하여 산적들로부터 도로를 안전하게 지켰습니다.
파가리네 루트는 2023년 가을에 공식적으로 개통되어 길을 정리하고 청소한 후 개통되었지만, 하이킹객과 관광객은 이번 여름에야 하이킹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 루트는 이 지역에서 지점 간 하이킹 코스로 개통된 세 개의 소금 루트( Les Routes du Sel ) 중 가장 새로운 루트입니다. 다른 루트는 멘톤에서 시작하여 쿠네오에서 끝나는 Royal Route 와 이탈리아 해안의 임페리아에서 피에몬테 마을인 몬도비까지 이어지는 Smugglers' Route 입니다. 저는 새로운 파가리네 루트의 일부를 하이킹하기로 했습니다. 제 생각에 이 루트는 가장 풍부한 이야기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소금이 육지로 이동하기 시작한 도시 한가운데에 있는 고대 광장에서 시작하여 무성한 풍경과 험난한 산길을 지나 국경을 넘어 소금이 거래되었던 이탈리아로 이동합니다.
중세 시대에 소금은 엄청나게 중요했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경로가 있었던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니스에서 북쪽으로 약 70km 떨어진 작은 마을인 탕드에 있는 Musée des Merveilles 의 가이드인 실뱅 루아에 따르면 , 이 마을은 중세 시대에 소금 경로 중 하나에 위치하여 번창했습니다. "그들은 모든 것에 소금이 필요했기 때문에 '중세 석유'라고 불렸습니다. 중세 이전인 11세기에도 '급여'와 '군인'과 같은 단어를 통해 소금의 가치를 알 수 있는데, 이는 로마 군인들이 소금으로 급여를 받았기 때문에 생겨났습니다."
Spilliaert의 동료인 Marion Polack도 동의합니다. "동물 가죽을 준비하고, 음식을 보존하고, 약으로 사용하는 데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이 노선에서 거래되는 것은 소금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산에서 밤, 치즈, 와인과 같은 현지 별미를 사들였고, 쿠네오에서 종이를, 살루초에서 쌀을, 피에몬테에서 직물을 사들여 니스에서 다시 가져가서 판매했습니다."
10단계 루트의 첫 번째 부분은 그날 내가 하이킹을 했던 구간으로, 해안에서 니스 뒤 언덕으로 올라가는 15.8km의 오르막길입니다. 내가 Vieux Nice의 번잡하고 좁은 거리를 헤치며 걸어가는 동안 오전 9시에 이미 태양이 강렬했습니다.
그늘진 카페 밖에서 커피를 한 잔 마시고 난 후, 나는 도심을 뒤로 하고 언덕을 오르막으로 향했다. 도시의 시메즈 지구에 있는 재스민 향이 나는 거리와 벨 에포크 저택은 18세기의 호사스러움을 떠올리게 했다. 빅토리아 여왕은 이곳에서 세 번의 겨울을 보냈다. 거리를 지나는 길은 버스 정류장과 표지판에 붙은 빨간색 Les Routes du Sel 스티커 덕분에 따라가기 쉬웠다.
번잡한 고속도로를 지나, 니스의 가장 높은 변두리를 따라 흐르는 보행자 전용 운하인 가이로트에 합류했습니다. 도시, 해안, 수평선까지 뻗어 있는 푸른 바다가 보이는 경치는 숨 막힐 듯 아름다웠습니다. 멈춰서 숨을 고르기에 완벽한 곳이었습니다.
그날의 길은 평화로웠고, 새들의 노래와 식물로 가득했지만, 중세 시대의 소금 상인으로서의 삶은 힘들고 위험했습니다. 노새몰이꾼, 그들의 가축, 마차는 풍경의 위험, 날씨, 그리고 항상 존재하는 도적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큰 무리로 여행했습니다. 소금 무역이 절정에 달했을 때 매년 60,000~70,000마리의 노새가 3개의 소금 길을 걸었다고 추정됩니다.
마지막으로 니스에 등을 돌리고 언덕 꼭대기까지 올라갔습니다. 여기서 관목 지대가 작은 언덕 마을인 아스프레몽으로 이어졌고, 우뚝 솟은 고딕 양식의 교회가 15.8km, 700m 고도의 첫 번째 단계의 끝을 알렸습니다.
파가리네 루트의 각 구간은 길이가 10~20km, 고도가 350m~1,500m로 다양합니다. 전체를 걸어서 가거나 단일 구간을 선택하여 도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구간은 해발 878m의 몬트 시마까지 흙길과 자갈길로 올라가고, 다시 올라가서 또 다른 중세 마을 페르셰 (언덕 위 마을)로 내려갑니다. 이번에는 손상되지 않은 중세 주택과 문설주로 유명한 레방스이며, 수십만 그루의 카예티에 (올리브 나무)와 주변 공장에서 생산되는 기름으로 유명합니다.
하이킹 코스에는 소금 무역을 상기시키는 수많은 유물이 있는데, 3단계에 있는 고대 크로스 뒤텔 다리가 그 예입니다. 이 다리는 파가리네 루트의 이름을 딴 창시자이자 14세기 기업가인 파가니노 달 포초가 지은 것으로 여겨지며, 그는 가벨 세금 제도를 창시하기도 했습니다. 일부 마을의 도로에 있는 전략적 지점에서 가벨 사무실의 잔해를 볼 수 있으며, 구시가지를 지나는 좁은 골목길에는 얕은 자갈길 계단이 있어 노새가 미끄러지지 않고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10단계 하이킹이 중간 구간에 다다르면서 지형과 고도가 더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보상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5일 밤 숙박할 수 있는 그림 같은 마을인 생마르탱 베수비는 무성한 풍경, 숲, 호수로 인해 라 쉬스 니수아즈(스위스 니스)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이곳은 2,000m 높이의 콜 드 페네스트르 산길을 지나 이탈리아 국경을 넘기 전 마지막 정거장입니다.
파가리네 루트는 제소와 스투라 계곡이 합류하는 지점에 있는 중세 도시인 쿠네오에서 끝납니다. 17세기에 지어진 대성당은 소금 거래 지점으로서 역사적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유명한 쿠네시 알 럼 초콜릿 코팅 머랭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모든 하이킹객에게 환영받는 간식이며, 저에게는 돌아와서 159km의 전체 하이킹을 완료할 수 있는 약간의 동기를 부여합니다.
source https://fashionksm.tistory.com/2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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