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my blog with Bloglovin FraisGout: TikToker들이 노래 속도를 높이고 있는데, 하지만 우리는 원곡을 잊고 있는 걸까?

TikToker들이 노래 속도를 높이고 있는데, 하지만 우리는 원곡을 잊고 있는 걸까?

 Getty Images Raye가 BBC Radio 1의 Big Weekend 2024에서 공연합니다.

게티 이미지
RAYE의 싱글 Escapism을 팬이 제작해 속도를 높인 버전이 아티스트의 차트 상승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부 음악 팬들은 이제 15초 분량의 빠른 노래 조각을 실제 노래보다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특히 TikTok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인기곡의 템포를 25~30% 정도 바꾸고, 댄스나 다른 주제를 다룬 짧은 바이럴 영상을 곁들이는 새로운 트렌드 덕분입니다.

이러한 버전은 일부 아티스트가 공식 싱글 차트를 오르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RAYE의 싱글 Escapism을 팬이 빠르게 만든 버전으로 출시한 덕분에 아티스트는 원래 발매된 지 거의 3개월 만에 영국 공식 싱글 차트에서 처음으로 1위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가사를 중심으로 초기 트렌드가 발전했습니다. "내가 사랑했던 남자가 어젯밤에 나를 앉혀놓고 끝났다고 말했어, 멍청한 결정이야." 사용자들은 재빨리 자신의 "멍청한 결정"에 대해 빠른 속도로 게시했습니다.

소리의 속도

이러한 현상은 매우 현대적인 과제를 제기합니다. 사람들이 실제로 듣는 노래가 전혀 다르게 들릴 때, 가수들은 어떻게 다음에 히트곡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빠른 청취는 2000년대 초반에 같은 이름의 노르웨이 DJ 듀오가 시작한 "나이트코어"로 등장했는데, 노래의 피치와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런 방식은 이제 소셜 미디어 앱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되었고, 팟캐스트, 음성 메모, 영화 등의 속도가 빨라져 더 짧은 시간 안에 소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Spotify를 살펴보면, 2023년에는 미국 청취자의 3분의 1 이상이 팟캐스트 속도를 높였고, 거의 3분의 2가 노래를 더 빠른 템포로 재생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측은 현재 노래의 템포를 리믹스하여 공유할 수 있는 새롭고 보다 광범위한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확인했습니다.

디지털 음악 문화에 초점을 맞춘 저자인 메리 베스 레이 박사는 TikTok과 같은 단편 비디오 플랫폼이 "스니펫으로 우리의 청취 방식을 제한"하지만, 이러한 제약이 "새로운 방식으로 트랙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합니다.

"짧은 클립은 소셜 미디어가 우리에게 느끼게 하는 도파민 러시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중독성 있는 요소를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방출 압력

Getty Images Sabrina Carpenter가 Coachella 2024에서 공연합니다.게티 이미지
Carpenter의 싱글 Espresso는 "Double Shot"과 "Decaf"로 출시되어 수백만 건의 스트리밍을 기록했습니다.

DJ 마이아 베스는 이제 기존 레이블과 뮤지션들이 이러한 추세를 무시하기 어려워졌다고 느낀다. "때로는 [빠른 버전]을 발매하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발매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기 때문"이다.

노래의 빠른 버전을 처음부터 끝까지 앉아서 듣는다는 건 상상할 수 없다고 인정하는 베스는 이러한 추세가 음악가들에게 반드시 큰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Radio 1 Anthems 진행자는 "트랙의 속도를 높이면 아티스트가 인기를 얻거나 바이럴이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초기 성공이 오래가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비공식적으로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만든 곡은 전문적인 리믹스와 다릅니다. 훨씬 짧고 TikTok, Instagram Reels 및 기타 앱을 포함하여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가장 유명한 팝스타 중 일부는 이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2022년, 서머 워커는 2018년 앨범 'Last Day of Summer'를 리믹스한 완전 빠른 속도의 첫 앨범을 발매했는데, 이는 TikTok에서 댄스 트렌드에 힘입어 출시된 곡입니다.

빌리 아일리시도 공식 빠른 버전과 느린 버전의 노래를 발표했고, 사브리나 카펜터의 영국 1위 기록을 세운 ' Please Please Please'와 'Espresso'도 비슷한 대우를 받았습니다.

TikTok에서는 카탈로그 트랙의 속도를 높이거나 낮춘 버전이 플랫폼에서 삭제된 후 공식적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식적으로 변경된 템포로 발매된 이러한 곡들은 이제 영국 공식 싱글 차트의 원곡과 함께 리믹스, 어쿠스틱, 라이브 버전과 함께 그룹화되어 아티스트들이 순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긴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 추세에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속도 변경 버전의 인기는 아티스트의 의도된 페이싱, 분위기, 톤을 왜곡하면서 오리지널과 리믹스를 구별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3월에 A Safe Place Podcast에 출연한 릴 야티는 자신의 노래 "A Cold Sunday"의 추가 버전이 공개되었을 때 너무 당황해서 삭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2022년 10월, 스티브 레이시의 Give You The World Tour의 일환으로 진행된 공연 중 하나에서 청중은 그의 히트곡 Bad Habit을 거의 따라 부르지 않는 듯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 영상을 온라인에 공유하며, 이 곡의 인기 있는 빠른 속삭임이 청중 중 일부에게는 더 잘 알아볼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어떤 예술가는 이를 좋아하고 어떤 예술가는 이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런던 출신의 23세 아티스트이자 프로듀서인 tonka._.b에게 있어서 속도와 템포를 조절하는 것은 창작 과정의 일부일 뿐입니다.

그녀는 "저는 제 노래를 세 번 반복해서 듣는 걸 좋아합니다. 빠르게, 느리게, 보통으로요."라고 말하며, "각각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고, 새로운 청중에게 문을 열어주거든요."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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