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칠리아 앞바다에서 침몰한 슈퍼요트 잔해를 수색하던 다이버들이 수요일에 승객 5명의 시신을 발견했고, 인근 범선은 크게 손상되지 않은 반면 선박은 왜 그렇게 빨리 침몰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 명을 더 수색했습니다.
구조대는 포르티첼로 항구에 시체 봉지 4개를 해안으로 가져왔습니다. 시칠리아 시민 보호 기관장인 살바토레 코치나는 다섯 번째 시체가 발견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의 다이버들은 여섯 번째 시체에 대한 수색을 계속하는 동안 목요일에 시체를 회수하려고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발견으로 해저 50m 깊이에서 선체를 수색하던 작업이 구조가 아닌 회수 작업으로 빠르게 바뀌었음이 드러났습니다. 수색을 시작한 지 3일이 지났지만 아무런 생명체의 흔적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56m 영국 국기 요트인 베이지안은 월요일 이른 아침 해안에서 약 1km(0.5마일) 떨어진 곳에 정박해 있을 때 폭풍에 휩쓸려 가라앉았습니다. 시민 보호 관리들은 이 배가 물 위에서 토네이도, 즉 워터스파우트에 맞아 빠르게 가라앉았다고 믿었다고 말했습니다.
15명이 구명보트를 타고 탈출하여 인근 범선에 구조되었습니다. 월요일에 한 명의 시신이 발견되었습니다. 앤티가 출신의 선박 요리사인 레칼도 토마스입니다.
토마스는 사촌 데이비드 아이작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태어났지만, 어린 시절에 부모님의 고향인 안티가를 방문했고, 20대 초반에 카리브해 동부의 작은 섬으로 영구 이주했습니다. 이탈리아 관리들은 이전에 탑승객의 국적을 안티가와 캐나다로 명시했습니다.
6명의 실종 승객의 운명이 수색 노력의 원동력이었는데, 그 중에는 영국의 기술 재벌 마이크 린치와 그의 18세 딸, 그리고 최근 미국 연방 사기 재판에서 그를 성공적으로 변호했던 동료들이 포함되었습니다.
린치 대변인은 수요일에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한편, 테르미니 이메레세 검찰청의 수사관들은 비극이 일어난 직후에 형사 수사를 위한 증거를 수집하고 있었지만, 공식적인 용의자가 공개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상태였다.
2008년 이탈리아 조선소 페리니 나비가 건조한 슈퍼요트가 왜 그토록 빨리 가라앉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넘쳐났지만, 근처에 있던 로버트 배든 파웰 경의 범선은 대부분 피해를 입지 않고 생존자들을 구출했습니다.
선박 제작사를 소유한 The Italian Sea Group의 수장인 Giovanni Costantino는 16분이 걸린 이 재해의 원인이 인적 오류라고 비난했습니다. "배가 침몰한 것은 물이 차서였습니다. 수사관들은 어디에서 왔는지 말할 겁니다." 그는 검찰과 만난 후 RAI 국영 텔레비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콘스탄티노는 AIS 선박 추적 데이터를 인용했는데, 베이지안호가 4분 동안 물을 받았고, 갑작스러운 돌풍에 뒤집혀 계속 물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배는 약간 똑바로 선 다음 가라앉았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단순히 배를 옆으로 쓰러뜨리고 열린 해치를 통해 물이 쏟아져 들어오게 한 이상한 물보라의 경우였을까? 베이지안과 같은 대형 범선에서는 얕은 항구에 들어갈 수 있도록 접을 수 있었을 용골의 위치는 어땠을까?
"용골이 들어올려졌는지, 들어올려졌을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많습니다." Royal Institute of Naval Architects의 펠로우이자 Journal of Sailing Technology의 편집자인 Jean-Baptiste Souppez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들어올려졌다면 선박의 안정성이 줄어들어 옆으로 뒤집히기가 더 쉬웠을 것입니다." 그는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베이지안호를 구조하러 온 범선 선장은 보퍼트 풍력 계급에서 허리케인에 해당하는 최대 강도인 12에 달하는 바람이 불었음에도 불구하고 선 차양의 프레임이 부러졌을 뿐, 최소한의 피해만 입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예보된 폭풍이 몰아치는 가운데 배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엔진을 켜고 닻을 내린 채로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폭풍 전에 닻을 올리고 열린 바다에서 바람을 따라 달리는 것입니다." 카르스텐 보르너가 문자 메시지에서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것이 베이지안의 상징인 75m(246피트) 높이의 돛대를 감안할 때 실행 가능한 옵션이 아닐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매우 높은 돛대 때문에 안정성에 문제가 있었다면, 열린 바다에서 더 나았을 리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지안과 같은 요트는 일부 부분이 물로 채워져도 급격하고 치명적인 침몰을 방지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방수 하부 구획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선박이 가라앉는 것은, 특히 이렇게 빠른 속도로, 실제로는 매우 빠르게 선체에 물이 들이닥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선박의 길이를 따라 여러 곳에 물이 들이닥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선박이 옆으로 뒤집혔을 가능성을 다시 한 번 나타냅니다."라고 수페즈는 말했습니다.
이탈리아 해안 경비대와 소방 구조 다이버들은 위험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상황에서도 수중 수색을 계속했습니다. 난파선의 깊이가 특별 예방 조치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태그 팀으로 작업하는 다이버들은 한 번에 약 12분 정도만 수색할 수 있었지만, 더 긴 잠수를 가능하게 하는 특수 장비를 갖춘 지원군도 수요일에 난파선에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약 27명의 다이버가 로테이션을 진행했는데, 그중 4명은 토스카나에서 2012년 코스타 콘코르디아 참사의 인양을 도왔습니다. 소방대는 수요일에 처음으로 이 작전을 "인양"이라고 언급하면서 포르티첼로 난파선을 "작은 콘코르디아"라고 불렀습니다.
제한된 다이빙 시간은 다이버가 장시간 물속에 머물다가 너무 빨리 상승하여 혈액에 용해된 질소 가스가 거품을 형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감압증, 즉 "벤드"를 방지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SCUBA 매거진의 편집자인 사이먼 로저슨은 "머무를수록 상승 속도가 느려져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촉박한 처리 시간이 운영 관리자들이 각 다이빙 후 위험과 회복 시간을 제한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들은 기본적으로 감압이 전혀 없거나 매우 엄격한 감압 상태에서 운영하거나 매우 보수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다이버들은 매우 좁은 공간에서 작업하고 있었고, 주변에는 파편이 떠다니고 시야도 제한되어 있었으며 등에는 공기 탱크가 있었습니다.
소방 구조 서비스 대변인 루카 카리는 "우리는 좁은 공간에서 전진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어떤 한 가지 일이라도 우리를 늦춥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전기 패널은 우리를 5시간이나 늦출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우리는 가능성의 한계에 있습니다."
"객실에 들어가서 검사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는 덧붙였다. "그들은 객실 수준에 도착했지만 문을 열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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